중국어 한걸음/HSK 1급 대비

HSK 1급 준비 DAY 6 공부 기록 - 사람의 움직임

유랑기록자 2025. 5. 2. 18: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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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SK 1급 준비 DAY5 공부 기록 - 물건, 음식, 상점

📘 HSK 1급 Day 5 – 물건, 음식, 그리고 작은 상점 이야기 언어를 배우면, 가장 먼저 물어보게 되는 질문이 있다.“이건 얼마예요?”“이거 맛있어요?”“여기 뭐가 있어요?”오늘 배운 단어들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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📘 HSK 1급 Day  – 듣고, 말하고, 걷고, 돌아오다

오늘은 유난히 동사만 가득한 단어장이었다.

‘보다, 듣다, 말하다, 쓰다, 걷다, 앉다, 오다, 가다, 돌아오다…’ 모두 사람의 움직임을 담고 있는 단어들.

이제 중국어로 나의 행동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에 조금은 실용적인 설렘이 느껴졌다.

HSK 1급 DAY 6 이미지
챗GPT 자체 제작

🌱 오늘의 단어 10개

1. 看 (kàn) – 보다

한자 풀이: 볼 간(看). 손(手)과 눈(目)의 조합, 눈을 가리고 바라보는 형상.

단순히 ‘본다’는 의미 외에도 주의 깊게 관찰하다는 뉘앙스를 포함한다. 예: “看看这个!”은 “이거 좀 봐!“의 의미.

 

2. 听 (tīng) – 듣다

한자 풀이: 들을 청(听). 귀(耳) + 임금(王) → 경청하다, 귀를 기울이다.

중국어에서 ‘听话’는 ’말을 잘 듣다(순종하다)’는 뜻으로도 쓰인다.

 

3. 说 (shuō) – 말하다

한자 풀이: 말할 설(说). 말(言) + 걷다(兑) → 말이 움직인다는 의미.

’说话(말하다)’는 중국어에서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 동사다. 이 외에도 ‘聊天(수다 떨다)’ 등의 표현으로 확장된다.

 

4. 读 (dú) – 읽다

한자 풀이: 읽을 독(读). 말(言) + 팔 매(卖).

중국어의 ‘读书’는 단순히 책을 읽는다는 의미보다 공부하다, 학문을 닦다는 상징적 의미로도 사용된다.

 

5. 写 (xiě) – 쓰다

한자 풀이: 쓸 사(写). 손(宀)과 글자(与)의 결합 → 문자를 적는 동작.

중국에서는 ‘글씨를 예쁘게 쓰는 것’이 오랜 교육 전통이다. ‘书法(서예)’는 여전히 중요한 예술 분야로 남아 있다.

 

6. 坐 (zuò) – 앉다

한자 풀이: 앉을 좌(坐). 흙(土) 위에 두 사람이 마주 앉은 모습.

전통적인 중국 문화에서는 ‘앉는 위치’에도 위계가 있었다. ‘上座(상석)’은 가장 높은 자리를 의미한다.

 

7. 起 (qǐ) – 일어나다

한자 풀이: 일어날 기(起). 걷다(走) + 자신(己).

‘起床(기상하다)’, ‘起来(일어나라)’, ‘起飞(이륙하다)’ 등 시작과 변화를 나타내는 데 자주 쓰인다.

 

8. 走 (zǒu) – 걷다

한자 풀이: 달릴 주(走). 발이 땅 위를 걷는 모습.

중국어의 ‘走了’는 단순히 ‘걷다’보다는 ‘떠나다’는 의미로 훨씬 자주 쓰인다. 예: “我走了(나 간다)”

 

9. 回 (huí) – 돌아가다

한자 풀이: 돌아올 회(回). 입구 안에서 빙 돌아오는 형상.

‘回来(돌아오다)’와 ‘回去(돌아가다)’처럼 방향에 따라 다른 의미로 확장된다. 중국어에서는 방향 보조사가 매우 중요하다.

 

10. 来 (lái) – 오다

한자 풀이: 올 래(来). 곡식(米)이 자라는 형상 → 밖에서 안으로 오는 것.

‘来’는 단순히 움직임뿐 아니라 변화, 시작, 감정의 접근까지도 표현하는 다용도 동사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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🗣️ 오늘의 예시 문장 5개

오늘은 일상 대화와 행동을 표현하는 문장을 배웠다.

“보다, 듣다, 쓰다, 말하다” 이 네 가지 감각을 다루기 시작하니, 언어가 더 살아 있는 느낌이었다.

 

예문 1 我在看电视。

Wǒ zài kàn diànshì.

→ 나는 TV를 보고 있어요.

→ 我(나) + 在(~하는 중) + 看(보다) + 电视(텔레비전)

→ ‘在 + 동사’는 진행형 표현이다. 현재 동작 중임을 자연스럽게 나타낸다.

 

예문 2 你听懂了吗?

 Nǐ tīng dǒng le ma?

→ 너 이해했어? (잘 들었어?)

→ 你(너) + 听(듣다) + 懂(이해하다) + 了吗(했니?)

→ ’听懂(들어서 이해하다)’는 회화 수업이나 실전 회화에서 자주 쓰는 표현이다.

 

예문 3 老师在说汉语。

 Lǎoshī zài shuō Hànyǔ.

→ 선생님은 중국어를 말하고 있어요.

→ 老师(선생님) + 在(~중) + 说(말하다) + 汉语(중국어)

→ ‘说’는 말하는 행위 자체에 집중하고, ‘讲(jiǎng)’은 내용을 전달하거나 설명할 때 사용된다.

 

예문 4 请写你的名字。

 Qǐng xiě nǐ de míngzi.

→ 당신의 이름을 써 주세요.

→ 请(부탁하다) + 写(쓰다) + 你的(너의) + 名字(이름)

→ ‘请’은 요청을 정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동사 앞 접두어로 자주 쓰인다. ’请问(실례합니다)’도 같은 구조다.

 

예문 5 他走了,我们也走吧!

Tā zǒu le, wǒmen yě zǒu ba!

→ 그가 갔으니, 우리도 가자!

→ 他(그) + 走了(갔다) + 我们(우리) + 也(~도) + 走(가자) + 吧(제안)

→ ‘吧’는 문장을 제안, 권유, 완화된 명령으로 마무리할 때 사용된다. 중국어 회화에서 매우 자연스럽고 자주 쓰이는 어미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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